글 목록
-
230608_정의당 혁신재창당 연속토론회 -3차 생태전환 -이현정 소장(정의당 부대표) 발언
◦ 일시/장소 : 6월 7일(수) 14시 / 국회 본청 223호 ◦ 주최 : 정의당 혁신재창당추진위원회 사회비전소위원회, 정의정책연구소 □ 프로그램(사회 : 장석준 정의정책연구소 소장) 발제 ◦ 박항주(정의정책연구소 기후위기대응센터장) 토론 ◦ 이현정(정의당 부대표, 녹생정의위원회 위원장) ◦ 예윤해(정의당 경기도당 환경위원회 위원장) ◦ 김병권('기후를 위한 경제학' 저자) ◦ 이상헌(녹색당 녹색전환연구소 소장, 한신대) ◦ 강은빈(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운영위원장, 청년기후긴급행동 대표) 전체 토론회 영상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ev37RDmvxhE 반갑습니다. 사실 오늘 이 토론회 준비를 하면서 굉장히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어요. 과거에..
더보기
-
홍천 양수발전소 / 송전탑 백지화 결의대회 참석
8월 26일에는 517차 강원생명평화기도회 및 양수발전소 송전탑백지화 결의대회에 참석하고, 기후정의동맹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924 행진에 홍천에서 투쟁하시는 분들의 참석을 요청드리고,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가이드북도 전달해 드렸습니다. 이현정 소장의 발언 내용을 공유합니다. 반갑습니다.홍천으로 오면서 오늘 어떤 말씀을 드려야 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제가 서울 이외의 지역에 강의를 가면 가장 많이 드리는 말씀은 죄송하다는 말씀입니다. 서울에 사는 사람으로서 다른 지역들에 오염과 폐기물과 위험을 떠넘기고, 그냥 버튼만 누르면 편하게 전기를 쓰고 있는 사람 중에 한 명으로서 죄송한 마음이 큽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 말씀보다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려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왔습니다. 이렇게 버텨주시고 ..
더보기
-
민자발전사와 정유사 초과이윤,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토론회
기후정의동맹, 민주노총,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는 8월 24일(수) 오후 2시에 민주노총에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기후위기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폭등한 상황에서 국내 에너지 대기업들은 엄청난 초과이윤을 거두고 있고, 반면 한전의 올 상반기 적자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인플레이션으로 노동자와 서민의 생활고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초과이윤을 통제하고 신속하고 정의로운 온실가스 감축/에너지 전환 방안으로서 횡재세 도입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토론회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재난불평등 추모행동 기자회견 -불평등이 재난이다
지난 8월 8일과 9일 벌어진 폭우참사로 희생된 이들을 기리고 다시는 이러한 기후재난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 수많은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불평등이 재난이다” 폭우참사로 희생된 주거취약계층 발달장애인 빈곤층 노동자 추모공동행동(약칭 재난불평등추모행동)을 구성하고 8월 16일부터 23일까지 1주일간의 추모주간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재난불평등추모행동은 8월 1주일간의 추모주간사업을 마무리하며, 다시는 이러한 기후재난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사회를 바꾸기 위한 정책요구안을 발표 했습니다. 이현정 소장이 참여하는 기후정의동맹과 너머서울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도 함께 했습니다. [기자회견문] “불평등이 재난이다” - 불평등 사회를 바꾸기 위한 직접행동에 나서자 기후 재난은 불평등한 ..
더보기
-
횡재세로 기후정의 펀치를 날리자-횡재세 도입 촉구 집회
날이 무척 더웠던 8월 17일(수) 오전 11시 30분 서울 SK서린빌딩 앞에서 체제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이하 기후정의동맹)이 최근 유가폭등으로 폭리를 누린 정유사와 민간발전사에 대해 ‘횡재세’를 부과할 것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습니다. 집회는 올해 가장 많은 폭리를 누린 SK이노베이션 앞에서 진행되며, 집회를 마친 후 참여자들은 SK이노베이션에 직접 항의서한을 전달했습니다. 기후정의동맹은 ‘횡재세’도입을 촉구하는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7월 12일부터 시민캠페인 플랫폼 ‘빠띠’에서 ‘횡재세’도입을 촉구하는 온라인 1만 명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며, 현재 900여 명의 시민이 참가했습니다. 또한 8월 24일 ‘민자발전사와 정유사 초과이윤,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토론회(민주노총, 에너지노동사회네..
더보기
-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 x 기후정의동맹 간담회와 맹방해변 방문
8월 13일, 이현정 소장은 기후정의동맹의 집행위원으로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한 간담회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맹방해변을 방문하여 924 기후정의행진을 알리고 함께 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기도 했습니다. 덧. 강릉 안프로하우스에도 들러 924 포스터를 붙이고 왔습니다.
더보기
-
[지자체 기후 위기 대응과 노동의 과제] 발간
이현정 소장이 연구에 참여한 지자체 기후 위기 대응과 노동의 과제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보고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볼 수 있습니다. >>>> http://kctuli.kctu.org/bbs/read.php?tbl=library&seq=440
더보기
-
기후정의버스 in 충남 당진
이현정 소장이 활동하는 기후정의동맹에서 7월 6일, 당진화력발전소를 찾아 현장 답사 및 정의로운 에너지 체제 전환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발전소 노동자들이 퇴근하는 시간에는 퇴근선전전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민주적, 생태적, 공공적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 늘 현장에서 함께하겠습니다.
더보기